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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우리 복식의 특징 본문
현재 우리나라 한복서적에는 넓은 광수(넓은소매)가 중국에서 들여온 것이며, 남방계 복식이 우리나라에게 영향을 준 것이라는 학설이 대다수 입니다.
또한, 환빠스러운 내용으로 민족주의적 색채가 강한 유동근 할아버지가 출연하셨던 "연개소문" 역시 이러한 학계의 통설을 의식한 탓인지, 대부분의 고(구)려 인들의 소매 모양을 착수+통수(손목에 달라붙는 소매+넉넉하게 여유있게 넓은 소매모양)으로 표현하였죠
그 . 러 . 나
우리나라의 소매에 영향을 주었다는 중국역시, 상나라와 주나라 그리고 전국시대의 인물상을 보시면, 중국역시 초기에는 착수형태의 의복 형태였으며, 전국시대도 마찬가지 였으며, 박선희 교수님의 저서 "우리나라의 복식의 원형과 그 정체" 라는 저서에는 본격적으로 중국에 넓은 소매가 보급되기 시작한것은 진,한나라때의 국책 이후라고 설명해 주셨으며 일본의 한복소개 서적을 번역한 번역교수 역시 일본학자가 우리나라 학계와 동일한 주장을 하자, "넓은 소매는 의복의 자연스러운 양상이다"라는 주석을 달며 반박하였습니다.
또한 박선희 교수님께서는 옛 고조선 유적으로 유력한 정가와자, 십이대영자 유적에서 발굴한 "인형방식"이라는 유물을 해설하는 논문에서 고조선때 부터 이미 넓은 광수의 소매가 쓰여져 있으며 고구려 안악 3호분 벽화와 덕흥리 고분벽화를 대조해 분석하시면서 "착수의 겉옷이 확인되지 않았다"라고 하셨구요
<夫餘>在<長城>之北, 去<玄 >千里, 南與<高句麗>, 東與<相婁>, 西與<鮮卑>接, 北有<弱水>, 方可二千里. 戶八萬, 其民土著, 有宮室·倉庫·牢獄. 多山陵·廣澤, 於東夷之域最平敞. 土地宜五穀, 不生五果. 其人序大, 性彊勇謹厚, 不寇 . 國有君王, 皆以六畜名官, 有馬加·牛加· 加·狗加·大使·大使者·使者. 邑落有豪民, 名下戶皆爲奴僕. 諸加別主四出, 道大者主數千家, 小者數百家. 食飮皆用俎豆, 會同拜爵洗爵, 揖讓升降. 以殷正月祭天, 國中大會, 連日飮食歌舞, 名曰迎鼓, 於是時斷刑獄, 解囚徒. 在國衣尙白, 白衣大袂, 袍·袴, 履革 . 出國則尙繒繡錦 , 大人加狐狸· 白·黑貂之 , 以金銀飾帽. 譯人傳辭, 皆 , 手據地竊語.
'부여'는 '장성'의 북쪽에 있다. '현토'에서 천리를 간다. 남으로 '고구려'가 있고, 동쪽으로 '읍루'가 잇으며, 서쪽으로 '선비'가 있다. 북쪽으로 '약수'가 있으며, 가히 이천리이고 호수는 팔만호이다. 그 백성은 토착생활을 하고, 궁실과, 창고, 감옥이 있으며, 산과능선이 많으며, 연못이 넓으니, 동이의 지역중에 가장 평평하다. 흙은 오곡에 마땅하고, 오과는 나지 않는다. 그 사람은 과격하고, 크다. 성격은 강하고 용감하며, 삼갈 줄 알고, 후덕하니 도둑질 하지 않는다. 나라에 군옹이 있고, 모두 여섯가축의 이름으로 관직을 명하니, '마가', '우가', '저가', '구가', '대사', '대사자', '사자' 가 있다. 읍락에는 호민이 있는데, 신분이 천한 사람들을 모두 노비로 하였다. 여러 '가'의 주인은 각각 사방을 다스리는데, 도가 큰자의 주인은 수가 천집이고 작은자는 백집이다. 음식을 먹음에는 모두 조두를 사용하고, 여럿이 모이는 때에는 서로 절하고 잔을 씻어 술을 마시며, 서로 읍하고 사양하면서 출입한다. '은'의 정월에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데 나라의 큰 모임이다. 연일 음식과 가무를 하는데, 이를 '영고'라 한다. 이때에는 형벌과 가둠이 없고, 죄인들을 풀어준다. 나라에서 옷에 흰색을 숭상하여, 백색 옷에 소매가 넓고, 도포와 바지가 있다. 신발은 가죽으로 한다. 나라에서 나갈때는 비단옷을 입기를 숭상한다. 성인은 여우, 원숭이, 흑색담비 가죽으로 옷을 해 입으며, 금은으로 모자를 장식한다. 통역하는 사람이 말을 전할 때는 모두 꿇어 손을 땅에 대고, 조용히 말을 한다.
-삼국지 위서동이전, (동)부여편
또한 "삼국지 위서동이전"의 (동)부여편에서도 부여에서는 이미 "넓은소매"의 도포와 통이 큰 넓은바지가 있다 라는 텍스트를 미루어 보아, 이미 우리나라에서도 넓은 소매가 자생적으로 존재하고 있었으며, 기존의 학설의 내용인, "착수,통수만이 우리민족의 전통소매이다" 라는 기존학설은 아마 수정이 불가피할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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